티스토리 뷰
의미 달력인 만세력의 기본 단위는 바로 천간지지, 간지이다. 간지는 천간 10개, 지지 12개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 천간과 첫 번째 지지가 순서대로 만나서 총 60개의 개별 간지가 탄생한다. 개별 간지가 네 개씩 모여서 하나의 시간 단위가 만들어지는데, 이 시간 단위는 각각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임인년, 계묘월, 갑술일, 무진시"가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고, "임인년, 계묘월, 갑술일, 기사시" 역시 고유한 자기만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숫자 달력은 순서에 관한 정보만 제공해 줄 뿐이지만, 의미 달력은 시간에 담긴 고유한 의미를 알려 준다. 이 의미를 잘 파악할 수 있다면, 우리는 각각의 시간이 어떤 의미로 우리에게 다가오는지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의미 달력인 만세력의 기본 단위인 간지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은 사주명리 공부의 시작이자 끝이다. 공부의 시작은 간지부터지만, 모든 배움이 그렇듯이 공부의 끝도 역시 간지이다. 깊이 있는 통찰은 간지 공부의 깊이에서 비롯된다. 간지 의미를 꾸준히 탐구해 온 사람만이 자신만의 사주 해석을 세상에 내놓을 수 있는 것이다.
천간과 지지, 음양의 조화
간지는 천간과 지지로 구분되어 있다. 왜 하필 두 개로 나뉘어 있을까? 그냥 알파벳처럼 순서대로 1부터 60까지 60개로 구성하면 될 텐데, 왜 굳이 두 개로 나누어서 조합을 했을까? 이런 이중적인 구조는 바로 음양의 질서에서 비롯된 것이다. 갑자라는 간지를 예로 들어 보면, 갑자는 하나의 독립적인 단위이지만, 그 안을 자세히 살펴보면 천간과 지지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갑과 자의 조합으로 하나의 독립적인 단위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아무리 독립적인 단위라고 하더라도 그 안에는 음양의 상호 작용이라는 질서가 녹아 있다는 것이 동양 사상의 핵심이고, 이 핵심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 바로 간지의 조합이다. 즉 갑은 양을 의미하고, 자는 음을 의미한다. 갑과 자의 상호 작용, 음양의 상호 작용이 갑자라는 하나의 완성된 기운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갑은 갑 혼자서만은 절대로 존재할 수 없으며, 자는 자 혼자서만은 절대로 존재할 수 없다. 갑도 어떤 특정한 의미를 지니 고, 자도 그렇지만, 실제로 갑과 자는 만나서 어우러져야 하나 의 온전한 기운으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간지의 조합은 음양의 조화를 의미하며, 천간은 양을 의미하고, 지지는 음을 의미한다.
천간, 양간과 음간의 조화
천간이 양이라고 했다. 양은 즉 하늘이기 때문에 "천天"이라는 말이 붙어 있다. 천간은 10개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갑甲, 을乙, 병两,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천간 10개의 글자는 예로부터 순서를 나타낼 때 숫자 대신 쓰였으며, 근래에는 운전면허 시험의 선택지, 법조문에 등장하는 인물, 국회의원 지역구, 익명이나 가상의 인물을 표기할 때 주로 쓰인다.
갑甲
음양으로는 양, 오행으로는 목에 해당한다. 자연 현상인 계절로 보자면 '초봄'에 해당한다. 기운의 작용 으로는 '거침없는 돌진과 상승'을 의미한다. 갑의 오행이 목이기 때문에, 오행의 이름을 결합하여 갑을 갑 목이라고 부른다.
갑甲+목木=갑목
을乙
음양으로는 음, 오행으로는 목에 해당한다. 자연 현상인 계절로 보자면 완연한 봄'이다. 기운의 작용으 로는 '유연한 성장과 적응'을 의미한다. 을의 오행이 목이기 때문에, 오행의 이름을 결합하여 을을 을 목이라고 부른다.
을乙+목水=을목
병丙
음양으로는 양, 오행으로는 화에 해당한다. 자연 현상인 계절로 보자면 '초여름'이다. 기운의 작용으로는 거침없는 '자기표현과 발산'을 의미한다. 병의 오행이 화이기 때문에, 오행의 이름을 결합하여 병을 병화라고 부른다.
병지+화火=병화
정丁
음양으로는 음, 오행으로는 화에 해당한다. 자연 현상인 계절로 보자면 '완연한 여름'이다. 기운의 작용 으로는 '자기 확신과 따뜻한 열정'을 의미한다. 정의 오행이 화이기 때문에, 오행의 이름을 결합하여 정을 정 화라고 부른다.
정丁+화火=정화
무戊
음양으로는 양, 오행으로는 토에 해당한다. 자연 현상인 계절로 보자면 '늦여름'이다. 기운의 작용으로는 '끝없이 널리 펼쳐짐'을 의미한다. 무의 오행이 토이기 때문에, 오행의 이름을 결합하여 무를 무 토라고 부른다.
무戊+토士=무토
기己
음양으로는 음, 오행으로는 토에 해당한다. 자연 현상인 계절로 보자면 '초가을'이다. 기운의 작용으로는 '터전을 마련하고 보호함'을 의미한다. 기의 오행이 토이기 때문에, 오행의 이름을 결합하여 기를 기 토라고 부른다.
기己+토士=기토
경庚
음양으로는 양, 오행으로는 금에 해당한다. 자연 현상인 계절로 보자면 '완연한 가을'이다. 기운의 작용으로는 '자신을 다듬고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 경의 오행이 금이기 때문에, 오행의 이름을 결합하여 경을 경 금이라고 부른다.
경庚+금金=경금
신辛
음양으로는 음, 오행으로는 금에 해당한다. 자연 현상인 계절로 보자면 '늦가을'이다. 기운의 작용으로는 '완결의 절정, 예리함'을 의미한다. 신의 오행이 금이기 때문에, 오행의 이름을 결합하여 신을 신금이라고 부른다.
신후+금金=신금
임壬
음양으로는 양, 오행으로는 수에 해당한다. 자연 현상인 계절로 보자면 '초겨울'이다. 기운의 작용으로는 '느긋한 여유와 수용력'을 의미한다. 임의 오행이 수이기 때문에, 오행의 이름을 결합하여 임을 임 수라고 부른다.
임壬+수水=임수
계癸
음양으로는 음, 오행으로는 수에 해당한다. 자연 현상인 계절로 보자면 '늦겨울'이다. 기운의 작용으로는 '은밀함과 부드러운 감화력'을 의미한다. 계의 오행이 수이기 때문에, 오행의 이름을 결합하여 계를 계 수라고 부른다.
계癸+수水=계수
천간의 구성 요소
앞에서 천간 자체가 양을 의미한다고 했는데, 천간의 구성 요소도 모두 각각 음양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천간 중 양의 속성을 가진 천간을 양간이라 한다. 갑목, 병화, 무토, 경금, 임수가 양간이다. 반대로 음의 속성을 가진 천간을 음간이라 한다. 을목, 정화, 기토, 신금, 계수가 음간에 해당한다.
또한 천간은 오행의 속성도 가지고 있다. 갑목과 을목은 목, 병화와 정화는 화, 무토와 기토는 토, 경금과 신금은 금, 임수와 계수는 수이다. 이를 종합해 보면, 결국 열 개의 천간은 오행이 음양으로 분화된 기호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5개의 오행이 음양으로 2개씩 나뉘어 10개의 천간을 구성하게 된 것이다.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乙 을목 일간, 을목의 개요와 특성 (0) | 2024.01.12 |
---|---|
甲 갑목 일간, 갑목의 개요와 특성 (1) | 2024.01.12 |
생과 극의 개념, 생극의 조화 (1) | 2024.01.10 |
오행의 개념과 기원, 목 화 토 금 수의 특성과 의미 (0) | 2024.01.10 |
4개의 기둥 사주. 만세력의 연 월 일 시 (1) | 2024.01.07 |
- Total
- Today
- Yesterday